스프레드란 무엇인가?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6월 19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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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텍스 기반 임계 영역 보호 원리

Fixed Income Investment

채권 투자를 함에 있어서 회사채의 등급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공신력 있는 신용평가사에서 각 기업에 대한 신용등급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회사에 대한 신용등급과 금리를 바탕으로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BBB+ 이상의 등급을 투자적격등급의 회사채라고 합니다.

[ 신용평가 대상과 신용평가 관련 법규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일반회사채 , 금융채 , 특수채 , 프로젝트채권 )

유가증권인수업무에 관한 규칙

ICR( 전반적 채무상환능력 평가 )

IFSR( 보험사의 보험금지불능력평가 )

1. 장기신용등급 및 단기 신용등급

회사채는 신용평가 3사에서 공시하는 등급으로 평가되며, 장기 신용등급과 단기신용등급을 나누어 공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기신용등급과 단기신용등급을 부여하는 기준은 특정 유가증권의 발행 당시의 만기 (original maturity) 가 1 년 이상인지 미만인지로 구분됩니다.

장기신용등급 은 AAA~ D 까지 10 개의 기호로 구성되어 있음 . AA~B 까지 등급내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 또는 – 부호가 부여되어 총 20 개의 신용등급이 사용됩니다 . 예비평정의경우 P(Preliminary) 공시되지 않는 신용등급의 경우 U(Undisclosed) 를 부기합니다.

단기신용등급 은 한국기업평가의 단기신용등급은 A1, A2, A3, B, C, D 와 같이 총 6 개의 기호로 구성됩니다 . 이 중 A2~B 에 대해서 +,- 부호 따라서 총 12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개의 신용등급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신용평가사 3사의 장기 신용등급의 정의

NICE신용평가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최고 수준임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최고수준으로 투자위험도가 극히 낮으며 , 현 단계에서 합리적으로 예측가능한 장래의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안정적임 .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매우 높지만 , AAA 등급에 비하여 다소 낮은 요소가 있음 .

원리금 지급능력이 매우 우수하지만 AAA 의 채권보다는 다소 열위임 .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매우 높아 투자위험도가 매우 낮지만 AAA 등급에 비해 다소 열등한 요소가 있음 .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높지만 , 장래의 환경변화에 따라 다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

원리금 지급능력은 우수하지만 상위등급보다 경제여건 및 환경악화에 따른 영향을 받기 쉬운 면이 있음 .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높아 투자위험도는 낮은 수준이지만 장래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다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있지만 , 장래의 환경변화에 따라 저하될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음 .

원리금 지급능력은 양호하지만 상위등급보다 경제여건 및 환경악화에 따라 장래 원리금의 지급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 .

원리금 지급확실성은 인정되지만 장래 환경변화로 원리금 지급 확실성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음 .

원리금 지급능력에 당면문제는 없으나 , 장래의 안정성면에서는 투기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음 .

원리금 지급능력이 당장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장래 안전에 대해서는 단언할 수 없는 투기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음 .

원리금 지급확실성에 당면 문제는 없지만 장래의 안정성면에서 투기적 요소가내포되어 있음 .

원리금 지급능력이 부족하여 투기적임 .

원리금 지급능력이 결핍되어 투기적이며 불황시에 이자지급이 확실하지 않음 .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부족하여 투기적이며 , 장래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현 단계에서 단언할 수 없음 .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위험요소가 내포되어 있음 .

원리금 지급에 관하여 현재에도불안요소가 있으며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커 매우 투기적임 .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매우 투기적임 .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상위등급에 비하여 불안요소가 더욱 큼 .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상위등급에 비해 불안요소가 더욱 많음 .

3. 등급전망 및 등급감시

등급감시 체계 (Rating Watch)

평가대상의 내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기존 신용등급에 대한 불확실성이 급증한 경우 ,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이를 적절하게 알리기 위한 도입된 비등급 기호로 장단기 신용등급 C,D 를 제외한 모든 등급에 부여될 수 있습니다.

등급전망 체계 (Outlook 제도 )

2002 년 9 월 도입된 등급전말은 향후 1~2 년 이내의 신용등급 방향성에 대한 평가시점에서의 전망을 제공하는 것으로 , 구조화채권 (ABS 등 ) 을 제외한 모든 장기신용평가 대상에 대해 부여되고 있습니다 .(단, 단기 신용평가에 대해서는 등급전망이 없음 )

황한식(그루터기) 블로그

골프란 이처럼 단순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골프인구는 우리나라뿐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매년 증가가하고 있다 . 이제 골프는 세계 모든 장소에서 즐기는 스포츠가 되었다 .

1) 나이 , 체력 , 기수르이 차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평생 스포츠이다 .

2) 변화가 풍부한 자연 속에서 하얀 공을 날리면서 코스를 걸어서 도는 골프는 정신적으로 , 육체적으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스포츠이다

3) 날씨 ,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지형 몸의 컨디션 등 예겮지 않은 모든 조건을 하나하나 자신의 힘으로 극복해 가는 스포츠이고 , 판단력과 인내력을 기르게 한다 .

4) 규칙이 에티켓에서 시작되고 자기 자신이 심판의 역할을 하는 유일한 스포츠이다 .

널찍한 코스에서 플레이 하는 상쾌함 , 볼을 날리는 통쾌함 그리고 서로 스코어를 다투는 스릴 있는 게임 전개 등 골프의 즐거움을 만끽하기 위해서는 우선 골프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상적인 스윙 등 기초적인 기술을 익혀야 한다 .

골프 게임의 통쾌함은 등산과 마찬가지로 자연가 싸우는 것에 있다 . 골프 코스는 가능한 자연 지형을 살려서 설계되었다

일반적인 18 홀 규모의 골프장은 20 만평 내지 30 만평의대지 위에 산 , 계곡 , 연못 등이 교묘하게 배치되어 마치 자연 공원 같다 .

그러나 휼륭한 경관도 한 번 플레이를 시작하면 그것 들은 곧 골퍼의 앞길을 저지하는 장애물로 변해 버린다 , 벙커 , 워터 해저드 , 골짜기 , 숲 등 자연의 장애물을 극복해 가는 과정에는 추측하기 어려운 긴장과 모험이 있다 .

바람이나 비 등의 자연 현상과도 도전해야 한다 . 마찬가지로 홀에서도 풍향이 변하는대로 완전히 다른 작전을 세워야 한다 .

즉 , 골프는 생애를 통해 두 번 다시 같은 상황과 마주칠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변화와 내용이 풍부한 게임인 것이다 . 그리고 차례로 일어나는 예기치 못한 사건을 스스로의 힘으로 극복해 가야 한다 . 그 점에서 골프 게임은 인생의 축도에 비유된다 .

우리에게 친근한 자연현상과 지형의 상황에 도전하는 골퍼는 안정된 기본스윙과 몇 가지의 응용퍼티을 익히지 않으면 , 끝없는 혼란으로 갈피를 잡을 수 없게 되어 버린다 .

확실한 지식과 기본 기술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골프의 코스의 각 홀 (HOLE) 에는 그 홀에서 몇 번을 쳐야 하는가 하는 기준타수가 정해져 있다 . 이 기준 타수를 파 (Par) 라고 한다 . 파는 각각의 홀의 거리에 따라 3~6 사이에 정해져 있다 . 통상 파 3 홀을 쇼트 홀 , 파 4 홀을 미들 홀 , 파 5 및 6 홀을 롱홀이라고 한다 .

[13. 쓰레드 동기화 기법]

뮤텍스 기반 임계 영역 보호 원리

  • 쓰레드는 임계영역에 들어가기에 앞서 뮤텍스를 획득해야 한다. 따라서 뮤텍스 핸들을 인자로 전달하면서 WaitForSingleObject 함수를 호출한다.
  • 만약 뮤텍스가 획득 가능한 상태라면 Signaled 상태에 있을 것이고, 때문에 뮤텍스를 획득하면서 임계 영역에 진입하게 된다.
  • WaitForSingleObject 함수는 커널 오브젝트가 Signaled 상태가 되어 반환할 경우 , 해당 커널 오브젝트의 상태를 Non-Signaled 상태로 변경하므로, 다른 쓰레드들은 임계 영역으로의 진입이 제한된다.
  • 임계 영역에서 일을 마친 쓰레드가 임계 영역을 빠져나오면서 ReleaseMutex 함수를 호출한다.
    • 이 함수가 호출되면 뮤텍스는 다른 누군가에게 획득이 가능한 상태, 즉 Signaled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상태가 되어서 다른 쓰레드의 진입을 허용한다.

    • 위 코드를 통해 크리티컬 섹션 동기화 기법과 뮤텍스를 비교하며 이해하면 빠르다

    세마포어(Semaphore) 기반의 동기화

    • 세마포어는 뮤텍스와 굉장히 유사하다.
    • 운영체제로 유명한 교수의 말을 빌리면 "세마포어 중 단순화된 세마포어(바이너리 세마포어를 의미한다)를 가리켜 뮤텍스라 한다" 고 언급했다.
    • 따라서 엄밀히 말하면 "뮤텍스는 세마포어의 일종이다" 라고 표현해야 옳다.
    • Windows의 동기화 기법으로 뮤텍스와 세마포어가 공존하는 것을 보면 차이가 있긴 한데, 그 차이가 무엇인가?
      • 바로 Count 기능이다.
      • 세마포어는 카운트 기능이 존재하지만 뮤텍스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 뮤텍스에는 임계영역에 접근 가능한 쓰레드 개수를 조절하는 기능이 없다. 그러나 세마포어는 가지고 있다.
      • HANDLE CreateSemaphore ( 1, 2,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3, 4 )
      • 1. LPSECURITY_ATTRIBUTES IpSemaphoreAttributes : 보안 속성을 지정하기 위한 매개변수이다.
      • 2. LONG lInitialCount : 세마포어에서 가장 중요한 전달인자. 세마포어는 값을 지니는데, 이 값을 기반으로 임계 영역에 접근 간으한 쓰레드 개수를 제한한다. 전달인자 값이 10이라면, 총 10개의 쓰레드가 임계영역에 접근 가능하다는 사실만 기억하자.
      • 3. LONG lMaximumCount : 세마포어가 지닐 수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있는 값의 최대 크기를 지정한다. 이 값이 1이 될 경우 뮤텍스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바이너리 세마포어가 구성된다. 기본적으로 2번째 전달 인자 값보다 커야한다.
      • 4. LPCTSTR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lpName : 세마포어 이름을 붙이기 위해 사용한다. 커널 오브젝트가 이름을 지닐 때 어떠한 용도로 사용되는지 잠시 후에 소개한다.
      • 따라서 세마포어를 생성할 때 초기 카운트를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10으로 놓을 경우, WaitForSingleObject 함수가 총 열번 호출될 때까지 카운트가 하나씩 감소하며 함수를 반환한다. 그리고 11번째 호출 시 세마포어 카운트가 0인 관계로 블로킹 상태가 된다.

      세마포어 기반 카운트 및 임계 영역 보호 원리

      • BOOL ReleaseSemaphore ( 1, 2, 3 )
      • 1. HANDLE hSemaphore : 반환하고자 하는 세마포어의 핸들을 인자로 전달
      • 2. LONG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IReleaseCount : 반환한다는 것은 세마포어 카운트의 증가를 의미한다. 이 인자를 통해 증가시킬 값의 크기를 결정. 2를 전달하면 2가 증가한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1을 전달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만약 최대 카운트 값 이상을 증가시킬 것을 요구하면 카운트는 반영되지 않고 false 반환한다.
      • 3. lplong IpPreviousCount : 변경되기 전 세마포어 카운트 값(이 함수 호출을 통해서 증가하기 이전의 값)을 저장할 변수를 지정한다. 필요없다면 NULL을 전달한다.

      이름있는 뮤텍스(Named Mutex) 기반의 프로세스 동기화

      • 뮤텍스 오브젝트, 세마포어 오브젝트의 생성함수를 자세히 보면, 이름을 붙여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있다.
        • 뮤텍스에 이름을 붙여 생성할 경우 "이름있는 뮤텍스"라 한다.
        • 세마포어에 이름을 붙여 생성할 경우 "이름있는 세마포어"라 한다.
        • 이름있는 뮤텍스만 알고 넘어가자
        • 뮤텍스 는 프로세스가 아니라 커널, 즉 운영체제의 소유 이다.
        • 따라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 영역에 존재하는 쓰레드가 뮤텍스를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이용해서 동기화 하는 상황이 가능할까?
          • 불가능할 이유가 없다.
          • 왜냐하면, 뮤텍스는 커널 오브젝트이므로, 어떤 프로세스의 요청에 의해 만들어졌다 하더라도 그 프로세스의 영역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 즉 커널이 관리(생성 및 소멸의 시기를 결정)하는 오브젝트이므로 다른 프로세스에서도 접근 가능하다.
          • 핸들 테이블은 커널 오브젝트와 이를 지칭하는 핸들 값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테이블이다.
          • 이는 각각의 프로세스별로 독립적이다.

          이름있는 뮤텍스가 필요한 이유

          월 배당주로 월급 받기? 그 전에 주의점. (주린이의 경제공부)

          '배당'이란 무엇인가??

          사실, 배당 투자 방법은 선진국에서 이미 오래된 방법이고,

          미국에서는 50년 연속 배당액 증액 시킨 기억 = 배당왕 (P&G,3M,존슨앤존슨)

          25년 연속 배당액 증액 시킨 기업 = 배당 귀족

          10년 연속 배당액 증액 시킨 기업 = 배당 성취주

          라고 할 만큼 배당을 늘리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배당주 ETF 중에는 월 배당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미국의 S&P 500 지수의 배당률과 미국의 10년 물 금리를 놓고 봤을 때,

          배당수익률과 금리 간의 스프레드가 계속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전문가는 보고 있습니다.

          결국 배당주에 대한 매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지수는 3대 지수가 있다, 다우, S&P, NASDAQ.

          다우의 경우 1년에 보통 2.1~2.2% 정도

          한국 주식도 배당 평균 1.7%

          대형 기술주 중 배당주는 기업은 대표적으로

          마이크로 소프트(약 1%), 애플(0.7).

          (*대기업일 수록 배당률이 낮습니다.)

          종합해보면,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같은 경우 정기예금보다 더 많이 받습니다.

          해외 ETF 는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역외 ETF :: 역 외에서 설정된 (한국이 아닌 곳에서 설정된)ETF

          나스닥을 추종하지만 한국에서 설정된 ETF

          ▲양도 소득세 22% , 연간 금융상품으로 벌어들인 소득을 합산.

          예를 들어, 다양한 ETF를 투자하고 A ETF에서 50만원 벌고 B ETF에서 50만원 잃었을 시

          250만원 까지 공제 가능합니다.

          국내 설정된 해외 ETF 같은 경우

          예를 들어, 내가 A ETF에서 50만원 벌고 B ETF에서 50만원 잃었을 시,

          50만원 번 ETF에대해 15.4% 과세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부과됩니다.

          해외 주식 투자를 하고 수익이 났을 때 양도소득세는 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세금을 내더라도 수익이 나는 시장에 있는 맞다고 전문가는 전합니다.

          지금까지의 양도소득 발생 정보는 증권사에 문의 해서 1년에 250만원 까지는 공제되니

          주의점: 코로나 이후 회복을 못하는 일부 배당주들이 있다.

          배당 투자의 근간이 흔들리는 것입니다.

          배당금 2~3% 받았다고 한들, 원금이 30% 빠지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 됩니다.

          특히, 고배당주들에서 그런 현상이 많이 벌어졌습니다.

          소위, 언택트라고 불리는 기업을 제외하고는 실적이 악화되었습니다.

          당연히 배당의 재원(즉 원금)이 축소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배당금이 배당기준일 주가의 몇 %인가를 나타낸 것,

          (*관련 지식_ 예로, 액면가 5천원 인 A사의 주가가 1만원이고 주당 배당금이 1천원이면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배당률은 20%이지만

          배당 수익률은 10%가 됩니다.)

          액면가를(*액면가::주식회사가 설립되어 최초로 발행ㅇ한 주식의 1주당 가겨입니다

          실제로 69년에 설립된 삼성전자는 액면가가 5천원이었고 지금은 8만원 정도 입니다.

          원래 삼성전자 주식은 주 당 280만원을 호가했었는데

          2018년 액면분할 실시로 현재 가격이 되었습니다.)

          기준으로 하는 배당률의 경우 회사의 주가가 높을 경우

          실제 투자수익은 그리 크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배당 수익률은 이를 보충하기 위한 가장 유용한 투자 지표로 사용됩니다.

          배당수익률은 배당률과 달리 실제 투자했을 때 얼마나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시가 배당률이 미국에는 20%인 기업도 있다 아직도.

          배당금은 많이 주는데 기업이 주가가 왜 낮은지 생각해봐야합니다.

          추가적으로 주가하락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 성장주라고 해서, 배당을 꾸준히 늘려나가는 기업이 배당률은 당연히 낮습니다.

          약 2~3% 대.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런 기업을 선택하고

          배당주 선택시,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이 성장을 하면 더 땡큐입니다.

          적어도 더 하락하지 않는 탄탄한 기업이어야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합니다.스프레드란 무엇인가?

          코로나 19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

          남들이 봤을 때도 벨류에이션이 싸다고 느낄 만큼

          벨류에이션이란?

          교육학개론 (1) - 교육이란 무엇인가?

          무언가를 '빼내고' '끌어올린다'는 의미를 갖고 있어 내부적 능력을 발달시키고 성숙한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고대 서양, 특히 그리스 시대의 교육을 살펴보면,

          남자에 한해서만 받을 수 있었던 정규 교육과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레 배우게 되는 비정규 교육 등이 있다.

          그리스 시대의 교육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들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서양에서의 교육도 일종의 목적성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그 목적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것에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내용을 고려하며 교육의 의미를 추론하자면

          '성숙한 교육자가 발달 가능성이 있는 학습자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는 1) 규범적 정의, 2) 기능적 정의, 그리고 3) 조작적 정의에 대해 다룬다.

          먼저 규범적 정의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교육에 대한 그 자체의 가치, 지향점 등을 결부시켜 규범으로 정의하는 입장이다.

          예를 들어 '교육은 자아실현의 과정이다.' 등과 같이 근본적이고 철학적인 입장을 제시한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는 추상성이 두드러지고 비현실적이며, 교육의 실제적인 측면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기능적 정의는 교육을 어떤 특정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 여기며, 도구적인 측면에서 교육을 정의한다.

          '교육은 사회 유지 및 국가 발달에 필요한 수단이다'와 같은 정의가 이에 속한다.

          이 역시 교육의 본연적인 가치를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를 피할 수 없고,

          설령 기능적 정의가 교육의 당위성, 학습자의 발달 가능성을 포함한다 하더라도

          각 사회마다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추구하는 목표 또한 다르기에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조작적 정의는 교육을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설정 가능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이를 토대로 교육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면서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꾀하는 입장을 의미한다.

          조작적 정의는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정범모, 1976)라는 말로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주된 개념은 인간 행동, 변화, 그리고 계획적이라는 단어들인데,

          인간 행동은 실제적으로 나타나는 외현적인 행동과 감정, 가치, 생각 등과 같은 내현적인 행동을 포함한다.

          변화는 기존의 상태에서 발전하고 개발하며 교정하는 등의 작업을 의미하며,

          계획적이라 함은 교육과정과 교수 사태 등에서 사전에 의도를 가지고 학습자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치밀히 계획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하지만 조작적 정의 역시 그 목적이 관찰 가능한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고, 교육 결과에 따른 변화에만 국한된다 라는 비판을 받는다.

          기본적으로 '교육'이 이뤄지려면 세 가지의 요소가 필요하다.

          교육자와 학습자, 그리고 교육 내용.

          하지만 여기서는 다섯 가지로 좀 더 세분화하여 교육이라는 현상이 이뤄지는 구조를 설명한다.

          교육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이다. 즉, 교육은 관계 현상이다.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존재해야 교육이 이뤄질 수 있다. (물론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도 존재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무엇'에 해당하는 것이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존재하지 않는다면 교육은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없다.

          사람 사이에서 교육이 이뤄지는 방법은 다양하다.

          말과 글로 소통하며 교육이 이뤄지기도 하고, 더욱 실제적인 상황에서는 행동으로도 배우고 가르치기도 한다.

          '관계 현상'으로서의 교육에서는 방법 역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현재'에서 배우고, 이를 '미래'에 적용한다.

          수없이 많은 요소들이 담긴 '과거'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지 탐구하는 과정과 함께

          이를 배워서 더 스프레드란 무엇인가? 바람직한 '미래'를 만드는 것, 이것이 '현재' 우리가 교육을 행하는 이유이다.

          가장 형식적이고 전형적인 공간인 교실에서부터, 포근한 집은 물론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가는 길거리까지.

          위에 언급한 다섯 가지의 교육 현상의 요소들은 제각기 발현하는 것이 아닌,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 지어 이해했을 때야 비로소 올바른 교육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교육은 정말 다양한 형태로 이뤄진다.

          대상에 따라 유아, 아동교육, 초/중/고등학교의 청소년 교육, 성인 교육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장소에 따라서는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으로 나뉜다.

          여기서는 특정 목적의 유무에 따라 1) 형식 교육과 2) 비형식 교육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형식 교육은 특정한 목적이 존재하는 교육으로 특히 학교교육을 예로 들 수 있다.

          학교 교육은 과거로부터 전해져 오는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전달, 그것에 대한 관리와 인재 양성 등을 목적으로 한다.

          때문에 학교에서는 일정 시간에 해당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이 진행되는 계획적인 공간(교실)이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라는 곳에서는 교육자(선생님)와 학습자(학생)가 존재하고, 그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 내용(교과목 등)이 있다.

          반면, 아이들이 학교 밖에서 머무는 시간이 더 많고 가정이나 다른 곳에서 이뤄지는 비형식 교육의 효과가 더욱 크다는 점이

          형식 교육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입장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

          비형식 교육은 특정 시간과 공간이 정해져 있지 않고, 자연스러우면서 의도적이지 않은 교육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 겪는 크고 작은 경험들과 자연에서 또는 사람 사이 관계에서 배우는 것들을 통해

          학습자는 지식과 문화, 규범, 가치관 등을 습득한다. 가정 교육과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한 사회 교육이 이에 해당한다.

          넓은 의미에서의 교육은 형식 교육과 비형식 교육 모두를 의미하고, 좁은 의미의 교육은 형식 교육만 말하는 것임을 이해한다.

          (이 글은 [현장 교육학 - 교육의 이론과 실제 -, 김미환, 최윤진 외 6명 공저, 동문사, 2008] 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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