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통화 사용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4월 8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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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오성홍기. 출처=Macau Photo Agency/unsplash

통화 변환 및 위험

이 페이지는 Jul 18, 2022에 인쇄되었습니다. 최신 버전은 https://help.shopify.com/ko/manual/payments/shopify-payments/multi-currency/conversions에서 확인하십시오.

참고 사항

이 문서는 현재 Shopify Markets을 사용하지 않는 판매자에게 적용됩니다. 현재 모든 Shopify 판매자에게 Shopify Markets을 제공하기 위해 작업 중입니다.

통화 변환은 거래 시 결제를 매입할 때, 환불을 할 때, 지불 거절이 발생할 때와 같은 경우에 진행됩니다. 통화 변환 시에는 항상 거래 시점의 환율이 사용됩니다.

주문 타임라인에서 거래의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화 정의 및 변환

스토어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의 통화가 있습니다.

  • 스토어 통화 - Shopify 관리자가 사용하는 통화입니다. 이 통화는 판매자가 제품과 제품 이형 상품의 가격을 설정하는 데 사용되며 보고서에 표시됩니다.
  • 현지 통화(고객 통화/제시 통화라고도 함) - 스토어에서 고객에게 표시되며, 고객이 결제 시에 주문 금액을 결제하는 데 사용하는 통화입니다.
  • 지급액 통화 - Shopify에서 은행 계좌에 입금을 할 때 사용하는 통화입니다.

통화 변환 관련 위험

환율은 항상 변동됩니다. 결제나 환불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에는 통화 변환으로 인해 금전적 이익이나 손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금전적 이익이나 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환율 수동 설정
  • 해외 가격 책정을 사용하는 경우
  • 결제를 수동으로 매입하는 경우
  • 주문을 환불하는 경우
  • 지불 거절을 처리하는 경우

참고 사항

여러 통화로 가입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고객의 첫 번째 주문 시 사용된 통화 환율이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가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가입을 참조하십시오.

자동 환율 변환

여러 통화로 제품을 판매할 때는 온라인 스토어 가격이 고객 통화로 변환됩니다. 스토어의 가격은 시장 환율에 따라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수동으로 제품 가격을 여러 통화로 설정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 여러 통화의 주문을 처리할 때에는 품목 가격이 스토어의 통화로 변환됩니다. 이 금액은 고객 통화를 대략적으로 변환하며 환율 시장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매입한 총 금액과 다를 수 있습니다.

가격은 스토어 가격에 통화 환율을 곱하고 변환 수수료를 더한 다음 해당되는 경우 통화에 반올림 규칙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변환됩니다. 변환된 가격에는 통화 변환 비용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10.00 USD 제품이 유로화로 변환되면 변환된 가격인 €8.90에는 통화 전환율 및 변환 수수료가 포함됩니다.

반올림 규칙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경우에는 합계가 €8.90로 반올림됩니다.

수동 환율 변환

참고 사항

여러 통화로 가입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고객의 첫 번째 주문 시 사용된 통화 환율이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가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가입을 참조하십시오.

Advanced Shopify 및 Shopify Plus 플랜에서는 환율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 설정한 각 통화에 대한 가격이 고정으로 잠기게 되어 환율 변동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격은 시장 환율로 인해 변경되지 않게 됩니다.

수동 전환율을 사용하는 경우 현재 시장 환율로 인해 발생하는 변동 사항에 따라 금전적 이익이나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환 수수료가 통화 변환에 적용됩니다. 이 수수료를 수동 환율에 포함시키려면 사용되는 환율과 스토어 국가에서 적용되는 변환 수수료를 곱합니다. 예를 들어, USD를 EUR로 변환하는 환율에 1.5%의 변환 수수료를 포함하면 0.90867 x 1.015 = 0.9223이 됩니다.

Shopify Payments 설정에서 수동 요금 변환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올림 규칙

여러 통화로 판매하는 경우 교환 변환으로 인해 제품 가격 및 배송료의 끝 자리가 일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과 배송료를 반올림하여 통화 변환 프로세스 이후에 가격의 끝 자리가 일관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가격은 환율 시장에 따라 변동되지만 반올림 규칙을 적용하면 가격 및 배송료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기프트 카드에는 반올림 규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Shopify Payments 설정에서 반올림 규칙을 활성화한 후 변환된 가격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해외 가격 책정

스토어가 Shopify, Advanced Shopify, Shopify Plus 플랜을 사용 중이면 해외 가격 책정을 사용하여 여러 국가나 지역의 가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한 백분율 가격 조정을 설정하거나 스토어의 제품별 해외 가격을 지정하여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외 가격 책정을 사용하는 경우 현재 시장 환율의 변경에 따라 금전적 이익이나 손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통화로 주문하면 변환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제품 가격 및 조정에 이러한 수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 지정 반올림 규칙

참고 사항

사용자 지정 반올림 규칙은 Shopify, Advanced Shopify 및 Shopify Plus 플랜의 스토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반올림 규칙을 통해 변환된 가격 및 배송료의 끝자리를 더 자세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USD 가격은 $0.99로, 모든 EUR 가격은 €0.90으로 끝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가격 및 배송료는 환율 시장에 따라 변동되지만 반올림 규칙을 사용자 지정해 두면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Shopify Payments 설정의 사용자 지정 반올림 규칙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반올림 규칙을 적용하려면 먼저 반올림 규칙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1. Shopify Payments 섹션에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2. 국가/지역 섹션에서 편집하려는 국가 또는 지역 옆에 있는 편집을 클릭합니다.
  3. 환율 섹션에서 수정하려는 통화 옆의 편집을 클릭합니다.
  4. 변환된 가격 및 배송료의 끝자리 가격을 사용자 지정하려면 새 가격 반올림 규칙을 선택합니다.
  5. 저장을 클릭합니다.

수동으로 매입한 결제

여러 통화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고객 신용 카드에 청구되는 시점의 환율을 기준으로 수령할 결제 금액이 산정됩니다. 결제를 수동으로 처리하는 경우 고객이 주문을 제출할 때가 아닌 주문을 처리하는 시점에 고객 신용 카드에 요금이 청구됩니다. 통화 환율은 승인 시간과 수동으로 결제 금액을 매입하는 시점 사이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hopify 관리자에서 서로 다른 통화의 주문은 스토어 통화로 변환되어 판매 보고서를 쉽게 만들어줍니다. 고객에게 판매 금액을 청구하기 전의 변환값은 추정치입니다.

예를 들어, 스토어 통화는 USD이고, USD 및 EUR로 판매합니다. 한 고객이 가격이 €90인 책장을 주문합니다. 주문을 보낸 시점의 환율은 $1(USD) = €0.90(EUR)입니다.

예제 주문
스토어 통화 가격 고객 통화 가격 예상 주문 금액
$100 USD €90 EUR $100 USD

며칠 후 환율이 $1(USD) = €0.85(EUR)로 변경되었습니다. 판매자는 고객에게 €90 EUR를 청구합니다. 환율이 변경($1(기준통화 사용 USD) = €0.85(EUR))되었으므로, €90는 $98 USD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수령하는 금액은 $98 USD가 됩니다.

통화 변동 후 주문에 대한 결제 처리 예제
스토어 통화 가격 고객 통화 가격 매입된 후 스토어 통화로 변환된 금액
$100 USD €90 EUR 98 USD

고객이 주문하는 시점과 반품하는 시점 사이에는 시간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주문에 대해 수령하는 전환 금액은 대개 환불 시에 지급하는 전환 금액과 같지 않습니다. Shopify에서는 고객이 현지 통화로 결제한 전체 금액을 환불하도록 권장합니다. 이 경우,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환전으로 인한 금전적 이익이나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준통화 사용 통화로 판매할 때의 주문 환불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지불 거절

카드 소지자가 지불 거절을 시작하면 주문 시점의 전환율이 아닌 송금 시점의 전환율을 사용하여 통화 변환이 적용됩니다.

Shopify는 환불 금액을 변환하고, 카드 소지자에게 분쟁 금액에 대한 크레딧을 지급하고, 회원님을 대신하여 카드 소지자의 은행에 수수료를 지불하며, 회원님의 다음 지급액에서 환불될 금액을 차감합니다. 이 통화 변환에 대한 변환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지불 거절에 대한 분쟁을 제기하고 분쟁에서 승소하는 경우 지불 거절 분쟁 대상이 된 금액은 회원님에게 환불되며 현재 전환율을 기준으로 지불 거절 수수료가 환불됩니다.

Shopify Payments 및 기타 결제 서비스 공급업체

Shopify Payments만이 고객의 현지 통화로 결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현지 통화를 선택하고 다른 결제 서비스 공급업체에서 결제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고객이 지불하는 가격은 스토어 통화로 변환됩니다. 결과적으로 고객이 지불하는 가격은 스토어 통화의 제품 가격보다 높습니다.

예를 들어 스토어 통화가 USD이고 티셔츠를 $10 USD에 판매하는 경우입니다. 고객이 EUR을 사용하여 스토어를 보도록 선택하면 해당 티셔츠의 가격은 €8.90 EUR로 기준통화 사용 표시됩니다. 고객이 Shopify Payments 이외의 결제 서비스 공급업체를 사용하여 결제하는 경우 해당 티셔츠의 가격은 EUR에서 USD로 변환되기 때문에 고객은 $10 USD보다 많은 금액을 지불하게 될 수 있습니다. 통화가 USD에서 EUR로 변환될 때 적용되는 통화 변환 수수료는 없으며, 주문 페이지에는 해당 주문이 여러 통화 주문이라는 것이 표시되지 않습니다.기준통화 사용

고객이 Shopify Payments를 사용하여 결제하는 경우 결제는 현지 통화로 처리됩니다. 예:
(제품 가격 x 통화 전환율) + 통화 변환 수수료
($10.00 USD x 0.867519) + 1.5% = €8.81
반올림 규칙을 활성화한 경우 Shopify는 합계를 올려 고객은 €8.90을 결제하게 됩니다.

Shopify Plus

고객이 Shopify Payments를 사용하도록 하려면 Shopify Scripts를 사용해 결제 시 외국 통화를 선택하는 고객에게 다른 결제 서비스 공급업체를 숨기십시오.

여러 통화로 제품 판매 및 대금 정산

대부분의 경우에는 고객 현지 통화와 스토어 통화 간에 통화 변환이 진행됩니다. 스토어 통화가 지급액 통화와 다른 경우에는 고객 현지 통화와 지급액 통화 간에 통화 기준통화 사용 변환이 진행됩니다.

연평균 통화 환율

세금 보고서에 금액을 작성할 때에는 미국 달러로 표기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소득을 외화로 지급받거나 비용을 외화로 지불하는 경우, 해당 외화를 미국 달러로 변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항목에 대하여 수입을 얻었거나, 비용을 지불했거나, 이익이 발생한 시점의 환율을 적용해주십시오.

단, 외화 사용이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일부 적격 기준통화 사용 사업체 단위 ( QBU )(영어)의 경우에는 예외가 허용됩니다. 미국 달러가 아닌 다른 기능 통화를 사용하는 QBU 라면 모든 소득액 계산 결과를 해당 QBU 가 사용하는 기능 통화로 표기하고, 적절한 경우에 해당 소득 혹은 손실을 적절한 환율을 적용해 변환해주십시오.

납세자는 특정 외화 거래에 대한 외화 소득 또는 손실을 인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내국세법(IRC) 섹션 988 및 관련 규정을 참고하십시오.

참고: 미국 세금은 반드시 국세청( IRS )에 미국 달러로 납부해야 합니다.

통화 환율

국세청이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환율은 따로 없습니다. 대개는 일관되게 적용되는 공시 환율을 허용합니다.

복수의 환율을 사용하는 국가의 통화 가치를 산정할 때에는 귀하의 구체적인 사실 및 상황에 해당하는 환율을 적용하십시오.

참고: 본 페이지에 제시된 환율은 미국 세금을 IRS에 납부할 때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IRS에 외화로 미국 세금을 납부할 경우, IRS가 외화를 미국 달러로 전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환율은 IRS가 외화 납부를 수령한 날짜가 아닌 세금 납부를 처리하는 은행이 외화를 미국 달러로 전환한 날짜를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연평균 통화 환율

아래 표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환율의 경우, 외화와 환율 (영어) 페이지에 있는 정부 자료 및 외부 자료, 혹은 (일관되게 적용되는) 기타 공시 환율을 참고하십시오.

외화를 미국 달러로 변환할 경우, 외화 금액을 아래 표에 기재된 연평균 통화 환율 가운데 해당되는 환율로 나눕니다. 미국 달러를 다른 외화로 변환할 경우, 아래 표에 기재된 연평균 통화 환율 가운데 해당되는 환율에 미국 달러 금액을 곱합니다.

기준통화 사용

2015. 12. 30.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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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위와 같은 뉴스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기축통화라 하면 당연 돈 얘기일 텐데요 , 과연 기축통화란 무엇일까요 ?

이번 포스트에서는 기축통화와 관련된 아주 기본적인 얘기를 해 볼까 합니다 .

경제활동의 핵심은 “ 가치의 교환 (exchange of value)” 이죠 .

경제주체들이 가치 있는 것을 활발하게 교환할 때 경제는 활력을 띠게 됩니다 .

한편 “ 가치의 교환 ” 을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시장 (market) 과 돈 (money) 입니다 .

시장이란 가치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또는 가상의 장소입니다 .

돈이란 교환 대상물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교환의 매개체가 되는 수단입니다 .

역사적으로 소금 , 조개 껍질 , 금 , 은 , 동전 , 지폐 등이 돈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


통화는 ‘ 유통화폐 ’ 의 준말로서 특정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된 화폐를 가리킵니다 .

통화는 당연 화폐이지만 , 모든 화폐가 다 통화는 아닙니다 .

일반적으로 통화는 특정 국가의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며 동전 및 지폐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

하지만 자국의 통화 없이 다른 나라의 통화를 사용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

유로화는 유럽연합에 소속된 나라들이 공동으로 발행하여 사용하는 통화입니다 .

기축통화(Key currency, basic currency)란
금을 대신하여 (1) 국제결제 (2) 자산보유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통화를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미국달러화(USD)는 미국 돈이지만,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국제적 통화이죠.

그래서 심지어 미국과 적대적인 북한이나 러시아마저 국제거래에서는 USD를 자주 기준통화 사용 사용합니다.

또한, USD는 금과 함께 많은 나라에서 국부(國富)를 비축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다시 말해 국가가 중앙은행의 금고에 금과 함께 USD를 보관해 둡니다.

참고로 기축통화는 다음과 같은 유사한 용어로 호환되기도 합니다.

매개통화 (Vehicle currency) - 국가간 무역거래나 금융결제 시 사용되는 통화

보유통화 (Reserve currency) - 각국이 부의 축적 또는 향후의 국제결제를 대비하여 보유하는 통화

USD의 경우는 다소 예외적이지만, 기축통화는 결국 시장(market)에서 정해집니다.

많이 나라들이 널리 사용하는 통화가 사실상의 기축통화가 되는 것이죠.

1944년 7월 체결된 브레튼우즈 협정에 의해 한 동안 “미국달러는 금과 동격”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때 여러 국가들이 브레튼우즈 협정을 통해
사실상 USD를 유일무이한 기축통화로 공식 지정하였습니다.

하지만 1960년대 이후 발생한 국제유동성 문제와 USD의 가치하락으로 인해
브레튼우즈 체제에 적신호가 켜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1971년에는 미국이 금 태환정책을 철회하면서
브레튼우즈 협정도 와해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다른 주요 국가의 통화들도
국제결제와 자산보유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빈도가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USD가 가장 영향력 있는 기준통화 사용 기축통화이기는 하지만
유로, 파운드, 엔 등도 보조적으로 기축통화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축통화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어야 합니다 .

- 국제적인 유통량이 풍부하다 .

- 가치가 안정적이다 .

- 통화발행국가의 통화관리가 투명하다 .

- 국제적 사용이 자유롭다 .


쉽게 얘기하자면 기축통화가 되려면
망할 가능성이 낮고 , 돈 가지고 장난치지 않으며 , 가진 게 많고 , 금융 시스템이 발달한 나라의
통화라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가
지난 12월 1일(현지시각 11월 30일)에 발표한 것은 정확히 무엇입니까?

정확히 말하자면 IMF의 발표는 중국 위안화(CNY)를 기축통화로 선정했다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CNY 또는 인민폐(RMB)를
IMF의 SDR(Special Drawing Rights) 바스켓에 포함시켰다는 것입니다.

SDR이란 IMF 회원국이 경제/금융위기를 겪을 때 IMF로부터 외화를 차입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현재 188개 IMF 회원국이 보유한 SDR의 총 규모는 2040억 SDR인데,
그 가치는 2880억 USD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1 SDR로 차입할 수 있는 돈은 약 1.4 USD가 됩니다.

하지만 SDR을 사용하여 IMF로부터 돈을 차입할 때는 반드시 USD로만 빌릴 필요는 없습니다.

SDR 바스켓에 포함된 통화라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USD는 물론
유로(EUR), 영국파운드(GBP), 일본엔(JYP)
그리고 내년 10월 이후는 중국위안(CNY)으로도 가능합니다.

한편 SDR 바스켓이란 1 SDR의 가치를 결정하는 통화들의 집합을 가리킵니다.

현재 SDR 바스켓에는 4개 통화가 포함되어 있는데
2016년 10월부터는 CNY가 추가되어 5개가 됩니다.

1 SDR의 가치는 각 통화의 상대가치에
국제결제/외환보유에 사용되는 비중과 다음 가중치를 반영해 계산합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기축통화는
국제거래에서 차지하는 점유율로 판단하는 것이지 누가 선언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브레튼우즈 체제가 성립되는 과정에서 주요 강국들이 USD를 기축통화로 공식화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SDR 바스켓에 포함되어 있는 통화들이
국제거래와 자산보유의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IMF의 결정으로 인해 CNY도 국제적 위상이 향상될 것이며
더욱 영향력 있는 기축통화의 입지를 다져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통화 설정

네트워크가 생성되면 통화가 설정됩니다. 주문을 생성한 후에는 네트워크 통화가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습니다.

Ad Manager에서는 다음 두 가지 방식으로 통화를 사용합니다.

  • 광고 항목 게재: 일부 광고 항목 유형의 경우 가격은 Ad Manager가 게재할 광고 항목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광고 항목의 경우 Ad Manager는 네트워크에 대해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광고 항목을 게재하려고 시도합니다. 광고 항목 게재 우선순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수익 보고서: 광고 항목 및 광고주문에 의해 생성된 수익이 얼마인지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보조 통화

Google Ad Manager 360 및 프로그래매틱 다이렉트를 지원하는 네트워크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조 통화는 인벤토리를 두 개 이상의 통화로 판매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이를 사용하면 애드 마스터나 영업 기획자가 협상에 사용되는 통화로 가격 책정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 광고 항목 - 광고 항목을 생성할 때 통화를 설정합니다. 광고 항목이 저장되면 통화가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게 됩니다. 주문의 광고 항목마다 다른 통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제안서 광고 항목 - 제안서 광고 항목은 프로그래매틱 다이렉트의 기능입니다. 제안서의 통화를 설정합니다. 모든 제안서 광고 항목은 제안서에 설정된 통화를 사용해야 합니다. 구매자에게 처음으로 제안서를 보내기 전까지는 제안서의 통화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제안서를 보내고 나면 통화가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게 됩니다. 프로그래매틱 다이렉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보조 통화 지원

이제 CPD(일일 비용) 광고 항목에서 보조 통화를 지원합니다. 통화 변환은 노출이 게재된 날짜의 환율을 기반으로 합니다.*

네트워크의 기본 통화를 사용하는 광고 항목만 주문의 '총 예상 금액'에 포함됩니다. 즉, 광고 항목에 보조 통화를 적용하면 해당 광고 항목은 주문의 '총 예상 금액'에서 제외됩니다.

'총 예상 금액'에는 CPM 요율을 사용하는 스폰서십 광고 항목의 수익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 이 변경사항은 소급 적용됩니다. CPD(일일 비용) 수익 측정항목에 대한 보고 데이터는 2018년 7월 24일 이전에 실행된 보고서의 데이터와 다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통화 추가하기

  1. Google Ad Manager에 로그인합니다.
  2. 관리전체 설정네트워크 설정을 클릭합니다.
  3. '보조 통화' 필드에서 추가 통화를 선택합니다.
  4.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모든 새 광고 항목에서 통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화 변환

Ad Manager에서는 보조 통화 금액을 네트워크 기본 통화로 자동 변환하며, Ad Manager 통화 환율은 종일 수시로 업데이트됩니다.

Ad Manager는 광고 요청을 수신하면 최신 환율을 사용하여 각 광고 항목의 가격을 네트워크 기본 통화로 결정합니다. 이에 따라 광고 항목이 다른 통화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도 변환된 금액을 통해 가격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데이터도 네트워크 기본 통화로 변환됩니다. 값은 게재 시간의 환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 네트워크의 기본 통화는 미국 달러이지만, 일부 캠페인을 유로로도 판매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d Manager에서 두 개의 가격 우선순위 광고 항목 중 하나를 결정해야 하는데, 하나는 CPM이 4달러이고 다른 하나는 CPM이 3유로입니다.

  1. 광고 요청이 수신되는 시점의 현재 환율을 기준으로, 3유로는 4.02달러로 변환되어 가격이 더 높은 유료 광고 항목이 됩니다.
  2. 따라서 Ad Manager에서 CPM이 3유로인 광고 항목을 게재합니다.
  3. 게재로 인해 발생한 수익은 기록 후 미국 달러로 보고됩니다(이 경우 4.02달러÷1000 또는 0.00402달러).

같은 날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에 Ad Manager에서 다시 CPM이 각각 4달러와 3유로인 가격 우선순위 광고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1. 이제 환율이 변동되어 3유로가 3.98달러로 변환됩니다.
  2. 그러면 Ad Manager에서는 CPM이 4달러인 광고 항목을 게재합니다.

보조 통화 삭제하기

보조 통화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해당 보조 통화가 설정된 광고 항목은 이 통화를 계속 사용하지만, 보조 통화를 삭제한 뒤에는 이 통화를 사용하여 새 광고 항목을 만들 수 없습니다.

기준통화 사용

Dave Morris

디지털 화폐의 영향력을 직시하고 있는 미국 정부는 감시와 소프트 파워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 기로에 서있다. 출처=Unsplash

디지털 화폐의 영향력을 직시하고 있는 미국 정부는 감시와 소프트 파워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 기로에 서있다. 출처=Unsplash

인플레이션을 둘러싼 긴장감이 올해 내내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월 미국 경제학자 로렌스 서머스는 부채를 기반으로 한 미국 정부의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이 경기 과열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6월에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연 5.4%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그의 예측을 뒷받침했다.

인플레이션이 두려운 이유는 여러 가지다. 실질 임금과 달러로 표기된 부채의 가치가 줄어든다는 점이 여기에 포함된다. 그런데 인플레이션이 불러올 수 있는 또 다른 영향은 이보다 강하고 장기적이다. 지난 5월 투자의 대가 스탠리 드러켄밀러는 달러가 세계 주요 ‘기축통화’ 지위를 더 이상 유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현재 미국 달러는 세계 무역에서 가장 선호 받는 결제 통화다. 거대한 기준통화 사용 세계 원유 시장에서 사용되는 화폐 단위이며 결제 수단이기도 하다. 각국 중앙은행이 가장 많이 보유하는 외화 역시 미국 달러다. 이로 인해 미국이 얻는 경제적 혜택은 어마어마하다. 달러의 “과도한 특권”이라 불리기도 하는 이 지위가 어느 날 사라진다면, 미국 경제는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다.

물론 지금의 인플레이션은 달러의 가치와 미국 경제에 실질적인 피해를 줄 만한 초인플레이션은 아니다. 예를 들어 50%의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는 아르헨티나의 상황과는 대조적이다. 아울러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일부 분야에만 국한돼 있다는 증거가 많고, 대부분의 채권 투자자도 지금의 인플레이션이 재앙적인 상황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단호히 일축하고 있다.

하지만 꼭 인플레이션의 영향이 아니더라도 달러의 세계적 기준통화 사용 지위는 이미 오랫동안 위협을 받아왔다. 지난 5월에는 전 세계 기축통화에서 미국 달러가 차지하는 비중이 25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하락하기도 했다. 1999년에 71%를 차지했던 달러의 세계 기축통화 비중이 60% 아래로 떨어진 것이다.

경쟁은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기축통화로 유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채권이 발행되기 시작했다. 중국은 이미 10년 전부터 위안의 세계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중국 정부가 자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개발에 전념하는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주장한다.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도입한 것은 디지털 화폐를 비롯한 색다른 통화의 부상을 암시한다.

그렇다면 달러가 지위가 약해지는 이유는 무엇이고, 인플레이션이 이를 부추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달러의 지위가 계속해서 위협을 받는다면, 미국 경제는 어떤 영향을 받게 될까? 아울러 달러를 위협하는 각각의 주요 통화 수단이 실제로 달러를 대체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기축통화란?

21세기 들어 ‘기축통화(reserve currency)’의 지위는 이미 공식적으로 정해진 화폐에 주어지는 것이 아닌, 세계에서 가장 신뢰 할 수 있고 국제 무역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화폐에 주어지는 자리가 됐다. 세계 기축통화의 자리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영국의 파운드가 세계 기축통화 역할을 했다. 배리 아이켄그린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 교수에 따르면, 이후 제2차 세계대전에서 미국이 각국 군대에 무기를 판매하면서 달러의 지위가 지속해서 상승했고, 그 과정에서 미국은 많은 양의 금을 비축하게 됐다.

여기서 우리는 세계 무역을 지배하는 국가의 화폐가 세계 주요 통화가 된다는 법칙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수십 년 동안 세계 최대 제조 강국의 지위를 유지했고, 각국 기업과 정부가 미국산 제품을 구매하려면 미국 달러를 필수적으로 보유할 수밖에 없었다.

일부 국가는 외환 시장에서 자국 화폐의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화폐를 보유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파운드의 가치가 엔보다 하락하면 잉글랜드은행은 환율을 낮추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엔을 매각한다 (알고리듬 기반 스테이블코인은 이 원리를 적용한다). 하지만 지난 한 세기 동안 세계 외환 정책은 많은 변화를 겪었고, 엄청난 양의 화폐를 비축해야 하는 고정 환율 제도를 사용하는 국가는 갈수록 줄고 있다.

하지만 특정 화폐가 세계 기축통화가 되는 이유가 단지 무역이나 환율 유지의 유용성 때문만은 아니다. 세계 중앙은행의 외화 보유고에서 미국 달러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난 이유는 달러가 지니는 신뢰성 때문이다. 브레튼우즈 체제에서 금으로 달러의 가치를 뒷받침한 것이 이와 같은 신뢰 구축에 일조했다. 1971년 금본위제가 철폐된 이후에도 달러가 지배적인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의 강력한 경제 때문만이 아니라 미국 정부와 경제 정책의 안정성에 대한 신뢰가 있었기 때문이다.

한편 달러가 절대적인 강자가 될 수 있었던 또 다른 이유는 그동안 달러를 위협할 만한 실질적인 경쟁상대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달러가 여전히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것도 같은 이유일 가능성이 크다.

달러의 지배력을 위협하는 요인

달러의 지배력을 위협하거나 흔들 수 있는 요인은 최소 4가지가 있다. 재정 악화(국가 부채), 화폐 가치 감소(인플레이션), 정치적 불안, 그리고 미국 국채시장의 구조적 문제 등이다.

세계 대부분의 외화는 부채의 일종인 채권 형태로 보유된다. 즉, 한 나라의 외화 보유고의 상태는 채권을 발행한 국가의 지급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 채권시장 전문가인 대럴 더피 스탠포드 경제학과 교수는 외국의 달러 보유 규모가 미국의 “장기적인 우려 사항”이긴 하지만, “앞으로도 최소 수년, 또는 수십 년 후에나 걱정할 문제”라고 주장한다.

오히려 지금은 인플레이션이 가장 위협적인 요인일 것이다. 그동안 미국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 지위를 누릴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미국이 무분별하게 달러를 찍어내지 않을 것이란 신뢰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달러의 양이 많아지면 달러로 표기된 모든 자산의 가치는 그만큼 하락한다. (1960년대 프랑스 프랑이 기축통화 지위를 상실한 이유는 프랑스 정부가 알제리 혁명에서 비롯된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화폐 발행을 기준통화 사용 늘렸기 때문이다.)

아직까지는 채권시장이 인플레이션의 위협을 대체로 무시하고 있지만, 무책임한 정책이 추진될 경우 상황은 언제든 돌변할 수 있다.

한편 아이켄그린은 낮은 인플레이션 외에도 세계 주요 기축통화가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설명한다. 그중에서도 국가의 경제적 지위를 꼽을 수 있다. 세계 달러 보유고가 오랫동안 지속해서 감소해온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일본, 한국, 중국, 브라질 등이 주요 생산 허브로 떠오르면서, 이들 국가의 화폐가 국제 교역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세기 중반보다 증가했다.

현재 전 세계 수출에서 미국산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0%에 불과하다. 그만큼 국제 무역에서 달러가 지니는 가치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미국은 세계의 유일무이한 경제 강국이다. 인플레이션 공포에도 불구하고 미국 채권 시장이 평탄하게 유지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미국 국채에 대한 수요가 꾸준한 이유는 미국이 당장 많은 양의 부채를 발행해 지출을 늘리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이것이 미국 경제를 부양할 것이란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의 인플레이션 위험을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판단이 작용하는 것이다.

금융 시스템의 개방성과 신뢰성도 매우 중요하다. 규칙에 기반을 둔 안정적인 금융 제도와 채권 등 금융상품을 빠르게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여러 기관이 존재해야 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지난해 3월에는 이러한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잠시 무너지면서 미국 국채 시장을 뒤흔든 투매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다만 더피는 당시 상황이 미국 국채에 대한 수요 급감이 아닌 은행의 지급준비율 요건 등 시장의 구조적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그러면서도 달러가 현재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채시장에 있는 여러 문제점을 반드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사람들이 미국 국채를 찾는 이유는 빠르게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하면 애초에 재무부가 (국채를) 팔 수 있는 가격이 달라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가의 정치적 안정성과 신뢰성, 투명성도 화폐의 세계적 지배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위안이 오랜 세월 동안 세계 기축통화의 자리에 오르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지만 미국에서도 적대적인 무역 정책을 옹호하고 기준통화 사용 분란을 도모하며 반민주주의적 정책을 추구하는 일부 정치 세력이 존재한다는 것은 큰 부담 요인이다.

다행인 것은 달러에 대한 대부분의 위협이 아직은 점진적이거나 먼 미래에나 벌어질 일이라는 것이다. 미국 중앙정보부(CIA)에서 분석가로 있었던 야야 파누시 신미국안보센터(CNAS, Center for a New American Security) 통화 문제 담당 선임연구원은 달러를 위협할 만큼 심각한 “단기적 리스크 요인은 없다”고 설명한다.

다만 현재 달러를 뒷받침하는 여러 요인이 어느 수준으로 무너지는 순간, 세계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달러에 등을 돌릴 것이다. 기축통화는 그 지위에 도달한 것만으로도 유리한 위치에 있다는 인식이 있다. 테크 세계에서 말하는 ‘네트워크 효과’와 같은 것이다. 하지만 역사를 되돌아보면 이러한 기준통화 사용 효과는 화폐의 지배력을 결정짓는 요인이 아니다. 실제로 미국 달러는 연방준비제도 설립 이후 불과 10년 만인 1925년에 파운드를 대체해 세계 기축통화가 됐다.

Sabrinna Ringquist/Unsplash

Sabrinna Ringquist/Unsplash

달러가 시장 지배력을 상실한다면?

세계 기축통화를 갖고 있다고 해서 모든 것이 아름답기만 한 것은 아니다. 캐네스 오스틴 미 재무부 경제학자는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인 것이 오히려 미국 경제에 피해를 준다고 주장한다. 특히 미국 수출품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제조업계에 불리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지금은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이기 때문에 미국과 미국인이 얻는 혜택이 더 크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인은 세계 어디에서도 달러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고, 미국 기업도 비교적 쉽게 해외에 대금을 청구하고 외환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아주 작은 혜택에 불과하다.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가 주는 많은 혜택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달러를 얻기 위해 다른 국가가 지불하는 대가, 즉 ‘화폐 주조세(seigniorage)’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미 조폐국이 100달러짜리 지폐를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은 몇 센트에 불과하다. 하지만 해외 정부는 이 100달러짜리 지폐를 얻기 위해 100달러 상당의 상품과 서비스를 기꺼이 내놓는다. 미국 국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이는 실제로 어마어마한 효과로 이어진다. 현재 전 세계에는 현금으로 약 5천억달러, 미국 국채로는 약 7조달러가 유통되고 있다. 이는 중국 등의 해외 국가가 미국 달러로 표기된 자산을 장부에 기입하는 대가로 제공한, 미국인의 삶의 질에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품과 서비스의 규모를 나타낸다. 아이켄그린은 이를 “비대칭적 금융 시스템”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시스템에서는 국제사회가 “미국인의 삶의 질을 지탱하고 미국의 다국적 기업을 보조”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론적으로는 해외 국가가 미국산 제품을 구매할 때 기존에 받았던 달러와 채권을 되돌려주면 되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은 없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미국 달러가 기축통화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가치 저장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미국으로 되돌아오는 달러의 양은 한정돼 있다. 채권은 미국의 지급능력에 대한 신뢰만 유지된다면 수십 년 동안 해외 은행에 묶여 있을 수도 있다. 전 세계에 유통되는 5천억달러의 현금은 미국산 제품을 구매할 때도 사용되지만 제3의 국가 간 거래에서도 사용된다.

즉, 미국은 그동안 7조5000억달러 상당의 상품과 서비스를 폭탄 할인된 값에 얻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가 약해질수록 둔화할 것이고, 어쩌면 역행할 가능성도 있다. 그리고 그 과정은 그동안 달러가 지배력을 조금씩 잃어가는 과정에서 우리가 이미 봐 온 것처럼 점진적일 것이며, 그 효과도 한 번에 조금씩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물론 은행 예금의 대량인출 사태와 같은 극적인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제2의 남북전쟁과 같은 규모의 사태가 벌어진다면 달러는 극심한 충격을 받을 것이다. 이 경우 여러 해외 국가는 보유하고 있는 달러 채권을 더 안전한 자산으로 바꾸기 위해 앞다퉈 미국에 상환을 요구할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통화 통제에 나설 수밖에 없는데, 이는 결국 기축통화 지위의 종말을 의미한다.

이렇게 달러가 급작스럽게 몰락한다면 그 피해는 불덩이처럼 커질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사건이 발생한다면, 그 사건 자체가 재앙에 가깝기 때문에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 지위를 상실하는 것쯤은 그리 큰 문제가 아닐 수 있다. 실제로 1960년대 프랑스 화폐가 몰락했던 이유는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붙잡아 제국을 유지하려던 정부 지출이 통제 불가능한 수준까지 폭증했기 때문이다. 영국의 경우에는 1940년대 나치 세력의 전면적 공습이 결정적인 원인이었다.

하지만 이미 미국 내에서 무질서한 상황이 진행되고 있었던 것이 아닌 이상, 달러의 상대적 중요성이 점진적으로 약해진다고 해서 엄청난 무질서나 궁핍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이 전 세계에서 얻는 화폐 주조세도 분명 큰 혜택이긴 하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미국이 획득한 7조5천억달러는 연간 GDP의 3분의 1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아이켄그린은 미국의 경제적 지위를 결정짓는 요인을 중요도 순으로 순위를 매겼을 때 화폐 주조세는 23번째에 그친다고 말한다.

한편 미국은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이기 때문에 매우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다. 실제로 이를 통해 미국은 유통되고 있는 모든 채권에 대해 연간 수천억달러의 이자 비용을 아낄 수 있다. 미국 정부는 해외 투자에서 얻는 수익률보다 2~3%포인트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도 있다. 하지만 달러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 미국이 돈을 빌리는 데 드는 비용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이는 어쩌면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 지위를 상실했을 때 미국 경제 안보에 가장 심각한 위협일 것이다. 그만큼 미국 정부가 미국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이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미국은 달러의 지위 덕분에 지정학적으로도 유리한 위치에 있다. 파누시는 “현재 미국은 국가 경제 안보에 있어 굉장한 레버리지를 보유한다”고 설명한다. 그는 미국이 경제 제재 등을 통해 정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제 제재의 효과에 값을 매길 순 없지만, 미국 정부가 결코 잃고 싶지 않은 능력인 것만은 분명하다.

중국 오성홍기. 출처=Macau Photo Agency/unsplash

중국 오성홍기. 출처=Macau Photo Agency/unsplash

앞으로는 어떻게 되는가

세계 각국 화폐는 무역 결제와 기축통화 자리를 두고 사실상 모두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그 결과를 결정짓는 주요 척도는 유동성과 안정성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지금까지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위협적인 경쟁 상대가 없었기 때문이다. 프랑스, 영국, 독일의 경제는 말 그대로 폐허가 됐고, 재건 시도와 연관된 여러 차례의 통화 평가절하와 제국의 몰락으로 파운드와 프랑에 대한 신뢰는 밑바닥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전혀 다르다. 유로, 엔, 위안은 모두 실질적인 기축통화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특징을 갖추고 있다. 특히 중국은 지난 10여 년 동안 세계적으로 위안의 사용을 늘리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그리고 중국 정부의 ‘디지털 위안’ 개발은 이 전략의 일환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달러는 여전히 지배적인 세계 기축통화이며 무역 결제 수단이다. 많은 전문가는 달러를 잠재적으로 위협할 수 있는 대부분의 화폐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예를 들어 엔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부채가 일본 내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기축통화로 사용할 수가 없다. 중국에서는 정부가 추구하는 여러 정치적 우선순위가 위안을 세계 기축통화로 만들겠다는 야망의 달성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다음 글에서는 달러를 상대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여러 법정통화의 장단점에 대해 더 깊이 설명하면서 새로운 대안인 암호화폐가 세계 기축통화 역할을 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하도록 하겠다.

암호화폐가 세계 기축통화가 될 가능성은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구체적으로 기축통화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법정통화로 도입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암호화폐는 개방성과 유동성 등 기축통화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유리한 특징을 두루 갖추고 있다. 아울러 비트코인과 같은 순수 암호화폐의 가장 큰 장점은 한 나라가 독단적으로 통화정책을 관리하거나 남용할 우려를 완전히 제거한다는 것이다.

암호화폐가 세계 법정통화가 된다는 개념은 상당히 새롭고 이질적이며 다양한 도전과제와 불확실성, 구조적 변화 등을 동반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 글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이미 주류 경제에서 생각보다 많은 인정을 받는다. 예를 들어 마크 카니 전 잉글랜드은행 총재는 암호화폐 관련 기술을 활용한 종합적 기축통화의 개념을 제시했고, 드러켄밀러는 암호화폐의 일종이 달러의 뒤를 잇는 세계 주요 기축통화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든 것은 시간이 지나야만 알 수 있겠지만, 결코 배제해서는 안 될 가능성인 것으로 보인다.

영어기사: 정효원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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